심리학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SungWookKang 2015. 7. 20. 13:27
반응형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  환자에게 아무런 효과 없는 가짜 약을 진짜 약이라 속이고 먹게 했을 때 실제로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마음먹기에 따라 그 효과가 나타난다는 심리적 효과이다.

   

   

   

   

2007년 미국국립보건원 실험 결과 수면제를 먹고 평소보다 쉽게 잠드는 것은 효능과 관계없이 약을 복용했다는 사실만으로 심리적 안정을 느끼는 [플라시보 효과]라는게 밝혀 졌다.

   

[플라시보 효과 활용 하기]

   

1. 밝은 성격 만들기 - 나 자신을 사랑하고 아껴주기

플라시보 효과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나를 아끼는 마음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행동 또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행동이 나타난다. 활기차고 밝은 성격을 유지하기 위해 늘 밝은 마음을 상상하도록 하자.

   

   

2. 긍정적 마인드 만들기 - 작은 일에 감사하고 부정적 마인드를 버리기

사소한 일들도 감사하고 행복해 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 때 나쁜 생각 보다 문제를 잘 해결 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진다.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작은 일부터 긍정적으로 접근하고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면 자신감이 커진다.

   

   

   

3. 성공적인 다이어트 및 체형 만들기

플라시보 효과는 마음먹기에 따라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무조건 나는 살을 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난다. 다이어트 외에도 운동에 있어서도 원하는 몸매 및 체형을 상상함으로써 단단하고 멋진 육체를 만들 수 있다. 실제로 상상만으로도 근육이 발달하는 것을 의학적으로 보고 되었다.

   

   

   

   

일상에 지치고 바쁜 직장인들이여! 플라시보 효과를 활용하여 행복한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반드시 원는 것을 이룰 수 있다. 지금 당장 외쳐보자! 

 

   

   

   

[참고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cid=83&docId=1838525&mobile&categoryId=8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