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SIS 강좌

로깅 – SSIS의 실행 정보를 로깅하자

SungWookKang 2015. 7. 16. 10:47
반응형

로깅 – SSIS의 실행 정보를 로깅하자

 

안녕하세요 강성욱 입니다.(www.sqltag.org, www.sqler.com, http://jevida.blog.me)

이번 시간에는 [로깅]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SSIS패키지는 실행될 때의 이벤트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로깅 기능을 제공합니다. 패키지가 시작되는 시간 및 종료되는 시간, 오류가 발생했을 때의 정보등 SSIS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이벤트에 대해서 로그를 남길 수 있습니다.

 

하나의 패키지 내에 있는 모든 작업에 대해 일괄적으로 로그를 남기도록 설정 할 수 있으며 일부 작업 개체에 대해서만 로그를 남기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BIDS]를 실행하여 [Integration Services 프로젝트]를 실행 합니다.

 

 

[제어 흐름]탭에서 [SQL 실행 태스크]를 마우스를 이용하여 드래그 앤 드롭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속성]창에서 [LoggingMode]에서 [UserParentSetting]를 선택 합니다.

기본값은 [UserParentSetting]이며 현재 작업 개체가 포함된 컨테이너의 로그 설정을 따른다는 의미 입니다. LoggingMode 값을 Disable로 설정하면 패키지에서 로그를 남기도록 설정하더라도 로그를 발생 시키지 않습니다.

 

 

[제어 흐름]탭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 또는 메뉴의 [SSIS(S)]에서 [로깅(L)]을 선택합니다.

 

 

로그 구성 창이 나타납니다.

  • 컨테이너© - 패키지 내에서 로그를 남길 요소를 선택. 상위 개체가 선택되면 자동으로 하위 개체는 로그를 남기게 되며 비활성화 됩니다. 만약 일부 개체에 대해서만 로그를 남기고자 한다면 이 부분에서 해당 개체만 선택하면 됩니다.
  • 공급자 및 로그 – 로그를 남길 유형을 지정. 다양한 형태의 로그 유형 설정 가능.

 

유형

설명

텍스트 파일용

SSIS 로그 공급자

CSV(쉼표로 구분된 형태)파일로 저장. 일반 메모장과 같은 편집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엑셀에서 해당 파일을 읽어올 수도 있습니다.

SQL 프로파일러용

SSIS 로그 공급자

SQL Server 프로파일러에서 읽어올 수 있는 형태의 로그 파일을 생성. 기본 확장자는 .trc 입니다.

SQL Server용

SSIS 로그 공급자

로그 구성 화면에서 설정된 OLE DB 연결에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에 sysdtslog10이라는 테이블이 생성되며 이 테이블에 로그 정보를 기록.

Windows 이벤트 로그용 SSIS 로그 공급자

Windows의 이벤트 로그 정보에 로그 기록. 별도의 로그파일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로그와 같이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XML 파일용

SSIS 로그 공급자

XML형태의 파일로 로그 정보가 기록. XML 형태로 저장된 파일은 XML viewsk 기타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SQL쿼리를 사용하여 쉽게 조회 할 수 있음.

 

 

이번 실습에서는 XML로 로그를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급자 유형에서 [XML 파일용 SSIS 로그 공급자]를 선택 합니다. 파일 만들기를 지정하고 경로와 파일명을 입력 합니다.

 

 

[자세히] 탭을 클릭하면 로그를 남길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습에서는 모든 이벤트를 선택하여 실습 합니다.)

 

 

[고급] 버튼을 클릭하면 각 이벤트에 대한 열 정보(스키마 정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로그 설정 사항을 XML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기존에 저장된 로그 설정 파일이 있을 경우 [로드] 버튼을 이용하여 불러올 수 있습니다.

 

 

 

편집이 완료 되었으면 패키지를 실행 합니다.

늘 그러듯!

녹색 : 정상 실행

빨간색 : 오류 발생

 

패키지 실행이 정상적으로 완료되고 지정한 폴더에 XML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파일을 열어보면 패키지가 실행될 때의 SSIS 패키지 정보가 기록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급자 및 로그]탭에서 이벤트 로그에 기록하는 작업을 추가하여 패키지를 만들어 봅니다.

 

 

패키지 실행이 완료되고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면 SSIS의 패키지 로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궁금증..

[BIDS]에서 윈도우 이벤트에 로그를 남기도록 설정 후 패키지 실행. 정상 실행이 완료되고 패키지를 중지 하지 않았을 경우 MMC의 메모리가 계속 증가하는 현상을 목격. 패키지 종료 후 메모리 감소됨을 확인.

(아직 원인 분석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