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통제감 효과(Controllability Effect)

SungWookKang 2015. 7. 20. 12:55
반응형

통제감 효과(Controllability Effect) 



- 사람은 내가 해결할 수 있는, 즉 내가 통제 할 수 있는 상황보다 내가 어쩔 수 없는 상황(통제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더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 

 

자기 스스로 통제할 수 있을 때는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자기 스스로 상황을 통제할 수 없을 땐느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효과를 [통제감 효과] 라고 한다.

   

   

   

공감하는 예로 직장 야근을 생각해 보자. 마감에 쫒겨(타인에 의해) 남아 있는 야근과 자기 개발을 위해 스스로 뭔가 더 찾아보기 위해 하는 야근을 비교해 보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층간 소음으로 인한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데 이또한 통제감 효과와 연관이 있다. 우리 집에서 나는 소음은 통제를 할 수 있지만 다른 집에서 나는 소음은 통제권 밖이기 때문에 더 거슬리는 것이다.

   

   

[통제감에 의한 스트레스 해소법]

   

통제감 효과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았으면 해결 하는 방법도 알아 보자. 통제감 효과는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스트레스를 훨씬 덜 받을 수 있다. 쉽게 생각하며 통제권이 나한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어쩔수 없는 경우라도 "내가 스스로 선택한거야"라고 생각하는 것이 어쩔수 없이 참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긍정적 마인드가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한다고 하니! 언제나 건강한 생각으로 자기 인생의 주인이 되자!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웬디 증후군 (Wendy Syndrome)  (0) 2015.07.20
피터팬 증후군 (Peter Pan syndrome)  (0) 2015.07.20
팅커벨 증후군(Thinker Bell Syndrome)  (0) 2015.07.20
손실 혐오 (loss aversion)  (0) 2015.07.20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0) 2015.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