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조울증 (bipolar disorder)

SungWookKang 2015. 7. 20. 13:18
반응형

조울증 (bipolar disorder) 

-  기분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기분이 들뜨는 조증과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며 [양극성 장애]라고도 한다.

   

   

   

조증 환자는 고양되고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특징이며 고양된 기분은 행복감에 도취되어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의사들은 진단을 놓치는 경우도 있다. 환자는 과대한 계획을 세우고 자신만만하고 야심찬 계획이 좌절될 경우 쉽게 과민하게 변하기도 한다. 대체로 기분이 고양되어 있으나 사소한일에 분노를 일으키고 과격한 행동을 일크길 수도 있다. 초기에는 행복감에 도취되어 있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과민한 기분으로 변화한다.

   

[조증 환자]

조증환자는 일탈된 행동,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어 본인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며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 성적 및 파해사고에 과도하게 집착하기도 하며 이는 복잡한 망상으로 발전 할 수도 있다.

   

조증 환자들은 거짓말과 속이기를 잘해 신뢰성이 떨어지며 적절한 판단 능력이 떨어져 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직업적,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말할 때 목소리가 크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정상적인 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끼어든다. 비정상적인 사고의 흐름으로 심한 경우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며 환각이 나타나기도 한다. 대부분 흥분되어 있고 이야기가 많으며 과잉 행동을 보이고 심한 경우 행동 문제가 심해지면 자신의 질환에 대한 병식이 거의 없으므로 강제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조증은 품행장애나 전신분열병으로 잘못 진단되는 경우가 있다. 증상으로는 정신병, 알코올이나 다른 물질의 남용, 자살시도, 학업문제, 철학적 주제에 대한 집착, 강박 증상, 다양한 신체 증상, 현저한 과민함으로 인해 싸움을 많이 하기도 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하기도 한다.

   

정상적인 청소년에게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할경우 진단을 통하여 양극성 장애를 고려해야 한다.

   

   

[우울 삽화기]

우울 삽화기에 접어들면 우울한 기분, 불안 초조, 무기력감, 절망감 등을 호소한다. 미래를 비관적으로 느기며 잔걱정이 많아진다.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이전에 해왔던 일들이 힘들게 느껴지면서 아무일도 할 수 없는 것처럼 느낀다.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자살을 생각하기도 한다.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비웃거나 놀린다는 피해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여 심해지면 피해망상이 될 수도 있다.

   

사고의 속도가 느려지고 이해력과 판단력이 감소 한다. 글을 읽을 때 집중을 하지 못하여 앞에서 읽은 것을 기억하지 못해 다시 읽기를 반복 하여 다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으며 대화에 집중을 못하게 된다.

외부에 관심이 줄어들고 아무 일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내가 아닌 것 같은 이인증(depersonalization)과 같은 주변 환경이 이전과 다르게 느껴지는 비현실감(derealization)도 흔하게 나타난다.

   

몸에 기운이 없으며 항상 피곤하고 몸이 천근만근 무겁다고 느끼며 환자들 중 상당수는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호소하지 않고 자율신경계 증상이나 두통, 소화불량, 근육통 등의 신체증상만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수면과 식욕이 감소하거나 증가한다.

   

   

[원인]

구체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유전적 요소, 생물학적, 환경적 등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치료]

약물 치료를 중심으로정신치료 등 포괄적인 치료계획을 진행 한다. 전통적인 약물 치료제인 리튬(lithium)이후 다양한 약물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기분조절제 뿐만 안라 항정신적약물 등이 사용되며 개인의 특성에 따라 항우울제등 병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음주 및 불법적인 약물은 더욱 기분을 불안정하게 만드므로 피해야 한다. 규칙적인 수면, 식사, 적절한 운동 등 생활습관은 증상 조절에 큰 도움이 된다.

   

   

   

[조울증 자가 테스트]

   

<조증 테스트>

1. 과도한 자존심과 심하게 과장된 자신감

2. 평소보다 말이 많아짐

3. 주의산만으로 인해 한가지 일에 집중하지 하지 못한다

4. 직장이나 학교 등에서 목표지향적인 활동이 증가한다

5. 무분별하게 물건을 사는 등의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활동에 몰두하게 된다

6. 수면시간이 줄어든다

   

<우울증 테스트>

1. 매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

2. 삶의 즐거움과 흥미가 저하된다

3. 식욕이 없어져 체중이 감소하거나, 지나치게 식욕이 늘어나 체중이 증가한다

4. 불면증 혹은 수면과다의 증상이 나타난다

5. 죽음과 자살에 대한 생각이 든다

6. 자존감과 자신감이 저하된다

7. 집중력이 저하된다
 

[참고자료]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nhn?selectedTab=detail&diseaseSymptomTypeCode=AA&diseaseSymptomCode=AA000357&cpId=ja2#con

   

우울증 : http://sqlmvp.kr/1401892758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