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바넘 효과(Barnum Effect) - 보편적인 특징을 자신만의 특징으로 여기는 현상

SungWookKang 2015. 7. 20. 13:50
반응형

바넘 효과(Barnum Effect) - 보편적인 특징을 자신만의 특징으로 여기는 현상

-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를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현상. 포러효과(Forer Effect) 라고도 한다.

   

[피니어스 테일러 바넘]

   

바넘 효과는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되었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 포러(Bertram Forer)가 성격 진단 실험을 통해 처음 증명한 까닭에 [포러효과]라고도 한다.

   

포러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 테스트한 뒤 그 결과와 상관없이 신문에 기제된 점성술난의 내용 일부만 고쳐서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이 테스트결과가 자신의 성격과 맞는지를 학생들이 평가하게 하였다.

   

자신이 받은 테스트 결과가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착각한 학생들은 대부분 자신의 성격과 잘 맞는다고 답하였다.

   

포러가 나누어준 성격진단 결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특징을 기술한 것이다. 포러는 이 실험을 통해 보편적 특성을 개개인에게 적용할 때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보고 그 결과로 바넘 효과를 증명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주위에서의 바넘 효과는 무엇이 있을가?

타로카드 운세,  혈액형 운세, 신문에 기재된 운세등 다들 한번쯤은 점이란것을 보았을 것이다. 이런 운세를 들었을 때 우리는 어떤 생각을 가졌을까?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운세를 들으면서 "어떻게 나의 이야기를 이렇게 잘 맞출까.''"  '나의 상황과 똑같네.." 라며 공감을 할 것이다.

   

   

그렇다. 바넘효과가 바로 이런것이다. 실제로 바넘효과에 관한 실험은 매우 많다. 예전 교육방송의 모 프로그램에서 교수님들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손 모양을 그려서 성격을 판단하는 실험을 하였다. 대학생들은 교수님께서 말한 성격이 모두 자기와 맞다고 응답했지만 나중에 서로 성격 결과에 대한 종이를 읽어보고 낚였음을 알아챈다.

   

   

   













사람들은 보통 막연하고 일반적인 특성을 자신의 성격으로 묘사하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러한 특성이 있는지의 여부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으로 믿으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자신에게 유리하거나 좋은것일수록 강해지는데 이처럼 착각에 의해 주관적으로 끌어다 붙이거나 정당화하는 경향을 말한다.

   

바넘효과를 잘 이용하면 좋아하는 상대의 고민을 들어주거나 미팅 소개팅 등에서 마음에 드는 여자의 마음을 사로 잡고 싶을 때 매우 큰 효과를 발휘 할 수 있을 듯 하다.

   

역으로 생각하면 힘들 때 아무에게나 의지하지 말라. 나의 마음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일반적인 사살이다.

   

이것만은 명심하자.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참고자료]

두산 대백과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225221&categoryId=200000046&mobi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