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QL Server Tip

SQL Server 666코드의 고유 식별자 오류

SungWookKang 2019. 3. 25. 05:41
반응형

SQL Server 666코드의 고유 식별자 오류

 

·         Version : SQL Server

 

SQL Server에서 UNIQUE 속성을 사용하여 클러스터된 인덱스(clustered index) 만들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4바이트의 고유 식별자 열을 테이블에 자동 추가하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키를 고유하게 만들기 위해 행에 고유 식별자 값을 자동으로 추가한다. 열과 해당 값은 내부적으로 사용되며 사용자가 보거나 액세스할 없다.

 

고유 식별자와 관련된 문제는 발생할 가능성의 거의 없지만 고유 식별자 제한인 2,147,483,648 도달할 경우 오류코드 666 발생할 있다.

Msg 666, Level 16, State 2, Line 1

 

The maximum system-generated unique value for a duplicate group was exceeded for index with partition ID <PARTITIONID>. Dropping and re-creating the index may resolve this; otherwise, use another clustering key.

 

오류 메시지를 살펴보면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도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다. 관리자는 동일한 값으로 2,147,483,648개의 레코드가 없으면 인덱스를 삭제하고 다시 생성하여 문제를 해결 있다. 인덱스를 다시 만들면 고유 식별자가 리셋되어 고유식별자 키가 한도에 이르기 전에 테이블 디자인을 검토할 시간을 확보 있다.

 

2018 2, 저장소 엔진의 설계 목표는 인덱스 리빌드시 고유 식별자를 리셋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인덱스를 재구성하면 고유 식별자가 리셋 되지 않고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서 고유 값이 고갈된 값을 삽입할 있다. 그러나 현재 엔진 동작은 하나의 특정 경우에 따라 다르며 ALTER INDEX ALL ON <TABLE> REBUILD WITH (ONLINE = ON) 구문을 사용하면 SQL Server 2005부터 SQL Server 2017 버전에서 고유 식별자가 재설정 된다.

Note : 저장소 엔진 설계에 대한 내용은 현재 문서화 되어 있지 않은 내용이며 이후 버전에서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테이블 디자인을 검토하는 것을 권장한다.

 

테이블 디자인 측면에서 중복 값을 가질 있는 고유하지 않는 클러스터링 키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설계일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물론 테이블 디자인에 관해서는 옳고 그름에 대한 답은 없지만 대다수의 경우 고유 식별자에 크게 의존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공감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단일 값에 대해 최대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중복 레코드가 있을 있지만 오류 666 발생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만 해결하기 위해 리빌드 실행시 일부 서비스 중지 시간이 발생할 있다. 결과적으로 고유 식별자에 의존하지 않는 테이블 디자인을 검토하고 설계하는것이 중요하다.

 

아래 링크는 개발 환경에서 오류 666 발생하지 않도록 고유 식별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테이블 디자인을 검토하는데 도움이 된다.

·         Uniqueifier details in SQL Server : https://blogs.msdn.microsoft.com/luti/2018/02/16/uniqueifier-details-in-sql-server/

·         Companion content for Chapter 6 (Index Internals) of SQL Server 2008 Internals : https://www.sqlskills.com/blogs/kimberly/companion-content-for-chapter-6-index-internals-of-sql-server-2008-internals/

 

 

[참고자료]

https://blogs.msdn.microsoft.com/psssql/2018/02/16/uniqueifier-considerations-and-error-666/

 

 

2018-07-13 / Sungwook Kang / http://sqlmvp.kr

 

SQL Server, unique, clustered index, 클러스터키, 고유키, 인덱스 리빌드, error 666, 오류코드 66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