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Linux] 리눅스 디스크 용량 확인

SungWookKang 2023. 9. 26. 15:27
반응형

[Linux] 리눅스 디스크 용량 확인

 

l  Linux

 

리눅스 시스템을 운영하다 보면 디스크 공간 사용률이 100% 되어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실수하는 부분이 로그 파일을 방치하여 어느 순간 디스크 공간을 모두 소진하였거나,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경우 데이터를 백업할 순간적으로 디스크를 모두 소진하여 발생할 때가 있다. 주기적인 시스템 모니터링으로 디스크 공간에 대한 사용률을 확인하여 사전에 이러한 부분을 방지할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느 디렉터리에서 많은 공간을 사용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번 포스트에서는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리눅스에서 디스크 공간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df (Disk Free)이다. 마운트 되어있는 모든 디스크의 사용량을 보여준다. 1K-blocks 항목이 디스크에 할당된 용량이며, Used 실제 사용량, Available 사용 가능한 공간, Use% 디스크 공간에서 사용률을 퍼센트로 나타낸다.

df

 

 

디스크 용량 사용량이 킬로바이트로 표시되기 때문에 용량이 경우 자릿수로 인해 쉽게 사용자가 확인하기 어렵다. 이때 -h 옵션을 사용하면 사용자 친화적으로 확인할 있다.

df -h

 

 

 

디스크가 아닌 디렉터리별 사용량 확인은 du명령을 사용한다. du disk usage 약자로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한 디스크 사용량을 보여준다.

du -h /var/lib/

 

 

 

하위 디렉터리가 많을 경우, 어느 디렉토리에서 사용량이 많은지 한번에 확인하기 힘들다. 따라서 사용량 기준으로 정렬한 결과를 표시할 때에는 sort -n 옵션을 사용한다.

du -h /var/log | sort -n

 

 

 

그런데 나타난 결과를 보면 정렬 상태가 이상하다. 단위가 바뀌면서 88K 4.1G 보다 것처럼 정렬되었다. 따라서 정렬을 때에는 -h 옵션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du  /var/log | sort -n

 

 

 

 

 

 

2023-09-26 / Sungwook Kang / https://sungwookkang.com

 

 

리눅스, Linux, 디스크 사용량, 리눅스 디스크, 디스크 usage, disk usag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