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Engineering/DW BI OLAP

통계 R 다운로드 및 설치

SungWookKang 2015. 7. 22. 09:32
반응형

통계 R 다운로드 및 설치

   

많인 알려 있지는 않지만 최근 빅데이터, 통계에 관심을 가지면서 R 이라는 프로젝트를 접하게 되었다. 아직 국내에는 R에 대한 자료 및 커뮤니티가 많지 않은 듯 하다.

R은 통계, 그래픽 작업, 통계적 프로그램을 하는데 효과적인 툴이다. R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R에 서 사용 할 수 있는 애드온만 해도 수천개에 달한다고 한다.

   

가장 많은 자료는 당연 R 프로젝트 사이트에 있으니 참고 하길 바란다.

R-Project : http://www.r_project.org

   

R-Project에서 R 소프트웨어를다운받고 설치 하는 과정을 알아 보자.

   

R-project의 사이트로 이동 한다. 본문에 download-R 을 클릭 한다.

    

   

   

각 국가별로 다운로드 미러 사이트가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NexR과 중앙대가 있다.

   

   

여기서 NexR을 선택하였다. 각운영OS에 맞는 에디션을 선택 한다. 필자는 윈도우용을 선택하였다.

   

   

R 프로그램의 경우 32/64bit를포함한 실행 파일이다. 약 47메가 정도이다.

   

   

R을 다운 받고 나면 실행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 하자. 필자의 환경은 Windows Server 2008R2 Standard X64이며 VMplayer를 통한 가상화 시스템이다.

   

   

지금부터는 R을 설치하는데 나타나는 화면을 하나씩 캡쳐 한 화면이다. 설치는 어려움이 없으면 Next만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여기에서 32bit / 64bit 선택을 할 수 있으나 굳이 선택을하지 않고 모두 설치 하였다.

   

   

여기서도 기본값 사용.

   

   

   

   

 

   

   

   

   

   

   

   

설치가 완료 되면 다음과 같이 32bit / 64bit 실행 아이콘이나타난다. 필자는 x64 버전을 실행 하였다.

   

   

처음 접한 R의 프로그램 화면 이다.화려한 UI는 아니지만 GUI툴로 제공하고 있었다.

기본 설명에 대한 내용이 나타나며 꼭 읽어보길 바란다.

   

   

설명에 R에서 제공하는 기본demo를 보고 싶으면 demo()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라고 되어 있어 입력해 보았다.

   

   

demos라는 새로운 창이 나타난다.

   

   

도움말을 보고 싶으면 help.start()를 입력 하면 된다. 도움말은 HTML형식으로 제공된다.

   

   

설치는 쉽게 하였는데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이제 하나씩 맨땅에 헤딩해야 한다. 그동안 너무 사용자UI 및 마법사에 익숙해져 있었는데 매우 불편한 생활이 시작 될 듯 하다.

   

2013-01-08 / 강성욱 / http://sqlmvp.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