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의존성 인격 장애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SungWookKang 2015. 7. 20. 13:13
반응형

의존성 인격 장애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만성적인 상태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가 지나쳐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매달리고, 의존 욕구가 거절 될까봐 무서워 다른 사람이 무리한 요구를 해도 순종적으로 응하는 인격장애를 말한다.

   

   

   

증상으로는 주변 사람들과 헤어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분리 불안이나 불안정한 대인 관계를 유지하며 낮은 자존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자책하거나 스스로를 폄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며 주위로부터 많은 조언을 들은 후에 비로소 결정을 내리게 되며 독립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대부분의 삶을 맡겨 버리게 된다. 하기 싫고 불쾌한 일이라도 다른 사람의 지지를 얻기 위해 그 일에 자원하기도 한다. 스스로를 돌볼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혼자 잇을 때면 무력감을 느끼며 자신을 지지해 주고 돌봐주던 사람과의 관계가 끊기면 다른 사람을 급히 찾으려 한다. 스스로를 돌보아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두려움에 집착 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과도하게 순종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신체질환이나 분리 불안 장애를 동반 할 수도 있다.

   

성인 초기에는 끈임 없이 매달리는 경향을 나타낸다. 따라서 자신을 지지하는지 확인 하는 모습에 지쳐 주의 사람들이 떠나 가는 경우가 많다. 독립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사회 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의존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우울증과 같은 기분 장애, 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 과 같은 불안장애도 경험 한다.

   

   

이러한 증상의 의존성 인격장애의 원인은 부적절한 부모-아이 관계에서 형성된 불안정한 애착 관계 때문이다. 불안정한 애착 관계는 마치 아이들이 부모에게 하는 것처럼 자식에게 지나치게 매달리는 부모로부터 자라거나 성인으로서 개별화를 이루어야 할 시기에 여전히 아이와 같은 대우를 받을 경우 형성된다.

   

불안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가 훈육에 일관되지 않고 아이를 과보호하는 성향의 부모 밑에서 자랄 경우도 건강한 애책관계 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의존성 인격장애의 치료는 심층적인 정신 치료를 통해 그들이 겪고 있는  불안감의 원인에 대해 탐색하고 직면 해야 한다. 무력감에 대처하기 위해 인지행동치료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의존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이 의존적인 성향과 순종적인 태도로 치료에 순응하는 환자는 "착한 환자"로 보일 수 있지만 오히려 그러한 모습은 성공적인 치료를 통해 독립적인 성인으로서 살아가는데 장애물이 된다.  이는 의존성 인격장애의 사람이 치료실 안에서 다른 의존 대상을 찾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진전이 없이 병리적인 관계가 계속 반복 된다.

   

유아기, 청소년기에 형성된 불안정한 부모-아이 관계가 의존성 인격장애에 영향을 미치므로 의존성 인격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일관된 태도와 훈육이 의존성 인격장애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의존성 인격 장애 자가 진단]

DSM-IV 진단 기준에 따르면, 다음의 증상이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었고 나열한 증상들 중 5개 이상이 해당될 때 진단을 고려할 수 있다.

1)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조언이나 확신이 없이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함
2) 자신의 생활 전반에 대해 책임을 지어 줄 다른 사람이 필요함
3) 주변 사람들의 지지나 동의를 잃는 것이 두려워 반대 의사를 표현하지 못함
4) 자신의 능력이나 판단에 대해 확신이 없어 어떤 일을 스스로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5) 불쾌한 일일지라도 다른 사람의 지지를 얻기 위해 그 일에 자원하기까지 함
6)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혼자 있으면 불편하고 무력해짐
7) 자신을 돌봐주고 지지해주던 사람과 헤어지게 되면 그러한 지지와 돌봄을 받기 위해 급히 다른 사람을 만나야 함
8) 항상 스스로를 돌보아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두려움에 집착함

   

   

[참고 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cid=865&docId=927276&mobile&categoryId=173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