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를 위한 통계학

게임기획자를 위한 통계이야기

SungWookKang 2015. 7. 16. 16:36
반응형

게임기획자를 위한 통계이야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거의 10년 동안 게임회사에 몸담고 있으면서 수 많은 데이터를 다루어왔다.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는 엔지니어로써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고, 사업팀, 재무팀, 기획팀 등과 함께 하면서 한정된 데이터로 더 많은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좀더 시각적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까, 이 결과는 정말 유용한가 등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으며 게임 회사에서 주로 하는 분석및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처리를 위한 시스템 구성에 대해서 다룬다. 앞으로 쓰게 될 글은 인터넷 검색, 각종 통계 자료, 경험 등을 정리하며 외부자료의 경우 출처를 명시할 것이다.

 

 

필자는 통계학을 전공 하였거나 정규기관에서 통계학에 대해서 배워 본적이 없다. 따라서 기술적 통계에는 약하다. (나도 공부하면서 글을 완성할 예정이다.) 그래서 누구나 편하게 읽고 생각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어렵게 쓸려고 해도 아는 것이 없어서 어렵게 못쓴다.) 예제를 들어 설명 하려고 한다. 게임 기획자나 분석을 하는 담당자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왜 게임기획자가 통계를 알아야 하는가]

나는 게임 기획자가 아니다. 하지만 게임 기획자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 게임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신규 콘텐츠를 만들 때에도 유저의 반응을 분석해야 하며 레벨 밸런스, 무기 밸런스 등 모든 것이 데이터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playsai/220332480095

 

그럼 이제 게임회사에서 분석하는 통계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자.

 

 

[통계란]

통계의 사전적 의미는

1. 한데 몰아서 어림잡아 계산함

2. 어떤 현상을 종합적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일정한 체계에 따라 숫자로 나타냄

3. <수학> 집단적 현상이나 수집된 자료의 내용에 관한 수량적인 기술. 대상이 되는 집단을 일정한 시점에서 파악하는 것을 정태 통계, 일정한 기간에서 파악하는 것을 동태 통계라 하며, 사회나 자연 현상을 정리ㆍ분석하는 수단으로 쓰기도 한다.

[출처]

http://dic.naver.com/search.nhn?dicQuery=%ED%86%B5%EA%B3%84&query=%ED%86%B5%EA%B3%84&target=dic&ie=utf8&query_utf=&isOnlyViewEE

 

 

즉, 통계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과 숫자를 뭔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정리하여 표현한 것이다. 통계가 중요한 이유는 원시 데이터를 겉으로만 보아서는 파악할 수 없는 내용을 볼 수 있게 해준다.

 

 

[통계를 꼭 배워야 하는가]

통계를 몰라도 삶을 살아가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통계를 배운다면 객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고 좀더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으며 원하는 메시지를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 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숫자로 생각을 뒷받침 한다면 훨씬 설득력 및 신뢰성이 높아진다.

 

 

[통계는 어렵지 않을까]

물론 통계를 배운다는 것은 여러 가지 수학적인 능력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일상 생활 속에서도 충분히 많은 통계를 사용하고 있으며 통계적 사고에 많이 익숙해져 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출근하는데 집에서 회사까지 평균 30분이 걸린다고 이야기 한다. 30분이란 숫자는 매일의 출근 시간을 기록하여 일반적인 값을 도출한 것이다. 이것이 통계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려운 내용이 더 많을 것 같다. 어차피 나도 어려운건 잘 모르므로 쉬운것만 다루도록 한다.)

 

 

[통계를 맹신하지 말자]

통계를 제대로 배운다면 객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고 예측을 할 수 있다. 통계는 사실에 기초하지만 간혹 사실을 왜곡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진실과 거짓을 어떻게 구별하는가 하는 것이다.

 

통계에 대한 득과 실을 간단하면서도 재미있게 정리한 글이 있어 공유한다.

[출처] http://blog.naver.com/dpshr259/220157257596

 

.

.

.

.

.

.

.

.

.

첫 시작은 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스토리를 풀어가야 할지…막막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