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QL Server Tip

02_SQL 2008 강좌 - SQL Server 설치 (2) MS SQL 설치하기

SungWookKang 2015. 7. 15. 16:02
반응형

SQL Server 설치 (2) MS SQL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SQLER 강성욱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다운 받은 파일을 이용하여 SQL을 설치 하도록 한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은 정품 또는 평가판을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기능상의 차이는 없으니 따라 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듯 하다.

 

1. SQL Server 2008 파일을 설치한다.

 

이번 설치에 사용할 환경은 VM으로

OS – Windows 2008 R2 x64, SQL – MS SQL Server2008 R2 꾸며 보았다.

 

설치파일을 넣고 자동실행 또는 셋업을 클릭한다.

 

2. .NET Frame 3.5 SP1 및 Windows Installer 4.5 설치하기

지난 시간에 말한 것처럼 .Net Framework 3.5 와 Windows Installer 4.5가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확인을 클릭하여 설치한다

 

잠시 후에 .NET Framework 3.5 설치 화면이 나오면 라이선스에 동의하고 <설치>를 클릭한다.

이 과정에는 인터넷으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므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NET Framework 3.5가 설치가 완료 되고 나면 Windows Installer 4.5를 설치한다.

 

.NET Framework 3.5와 Windows Installer 4.5가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컴퓨터를 재시작 한다.

 

본 필자는 Windows 2008 R2 x64 버전에 최신 업데이트를 마친 상태라 .NET Frame 업데이트 과정이 나타나지 않았다. 아마도 다른 버전을 쓰는 독자들 또한 최신 상태의 OS 버전이면 위의 설치 과정없이 진행 될 것이다.

 

3. 컴퓨터가 재시작 되고 나면 설치센터 화면이 나온다.

 

설치 센터 화면을 보면 여러 카테고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정보가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MSDN사이트로 연결된다.

<예시> 계획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클릭

 

4. 설치 지원 규칙

설치 지원 규칙에 대해서 검사를 하고나면 간략한 리포트가 나오고 다음을 진행 한다.

리포트의 상세 사항을 보고 싶으면 표시된 박스의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를 확인한다.

 

(1)자세한 정보 표시 클릭

 

(2)자세한 보고서 보기 클릭 (웹으로 나타남)

 

 

5. x64, x86 버전 선택하기.

운영체제의 버전에 따라 x64 및 x86을 선택할 수 있다. 필자의 OS 버전은 x64 이고 CPU또한 INTEL x64(x86) 호환모드 이므로 x64버튼과 x86버튼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x86 사용자라면 x64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한다.)

 

6. SQL 설치 시작

여기서 우리는 <설치> 항목을 선택하여 SQL Server을 설치하도록 한다.

 

7. 키 입력하기.

여러분은 평가판을 사용함으로 EVALUATION 을 선택한다.

(또는 EDITION 이름이 나올 경우에는 "엔터프라이즈 평가판"을 설치한다.)

 

라이선스에 동의함을 클릭한다.

두번째 항목의 경우에는 설치시 발생하는 정보를 MS에 보내는 기능으로 체크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동의함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잠시 동안 SQL Server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설치한다.

 

8. 설치지원 규칙 (2)

설치 지원파일이 진행되고 다시 설치 지원 규칙 화면 단계로 진행된다.

여러가지 항목의 상태 값을 나타나는데 경고가 나와도 그냥 무시하고 진행한다.

경고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해당 내용을 클릭하면 팝업으로 정보가 나타난다.

(단, 실패 항목이 있을 경우에는 설치가 진행되지 않음으로 실패 항목의 원인을 파악 후 해결하여 처음부터 다시 진행한다.)

 

9. 설치 역할

SQL Server 기능 구성 요소를 개별적으로 선택하거나 기본 값 전체 설치 등을 선택한다.

 

(1) SQL Server 기능 설치 선택.

다음 단계로 진행하였을 때 아무런 선택이 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선택 설치)

 

(2) 모든 기능 기본값 설치 (전체 설치)

다음 단계를 진행하였을 때 모든 항목이 선택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향후 모든 기능에 대해 학습 할 것이므로 전체 선택을 진행 하겠다.)

 

 

10. 공유기능 디렉토리

X64의 경우에는 x86용 폴더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체크 박스와 같이 2개의 경로 박스가 나타난다. (x86의 경우에는 하나만 나타남)

 

11. 인스터스 구성

SQL 을 설치한다. 만약 설치하려는 PC에 SQL이 설치 되어 있다면 동일이름으로는 설치 할 수 없기에 명명된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이름을 지정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처음 설치하는 경우라면 기본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다.

설치 디렉토리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디렉토리로 변경 가능하다.

(만약 설치된 인스턴스명이 기억 안나도 겁내지 말자, 친절하게 하단에 설치된 리스트가 나타난다.인스턴스에 대한 설명은 다음 시간에 하도록 하겠다.)

 

 

12. 디스크 공간 확인

SQL Server설치에는 최소 5G정도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함으로 미리 여유공간을 확보 한다.

 

13. 서비스 계정 설정

그림과 같이 서비스 계정 탭에서 "모든 SQL Server 서비스에 동일한 계정 사용"을 클릭하여 계정 선택창이 나타나면 "NT AUTHORITY\SYSTEM" 을 입력 또는 찾아보기하여 "SYSTEM"을 선택한다.(이는 윈도우 시스템 관리자 계정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실습하기에 가장 무난하다.)

 

14. 데이터 정렬

국가마다 언어가 다르듯이 언어에 따른 데이터 정렬 방식이 다르다.

필자의 OS는 Windows Server 2008 R2 영문 버전에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였다.

아마 독자들과 정렬방식이 다를 것이다.

사용자들은 기본 OS가 한글 버전인 경우가 대다수 일 것이다.

"Korean_Wansung_CI_AS"를 선택하여 설치 한다.

(필자는 사용자 지정을 찾아보아도 Korean_Wansung_CI_AS 보이지 않는다…난감…)

 

15. 계정 프로비젼

데이터베이스 인증에는 2가지가 있다.

(1)Windows 인증모드 : 윈도우 인증으로 SQL Server에 접속하겠다는 뜻이다.

(2)혼합모드 : 윈도우 인증 외에 SQL인증을 혼합해서 사용한다는 뜻이다.

*실제로 윈도우 인증이 보안에 강력하다. Microsoft 에서도 윈도우 인증을 권장한다.

아직 현업에는 편리성의 이유로 혼합 모드를 많이 사용하는 듯하다. 필자도 혼합을 선호(?) 한다.

 

SQL Server관리자 지정에 아무런 내용이 없는 사용자은 "현재 사용자 추가"를 선택하여 등록한다.

 

 

16. 데이터 디렉토리 선택

각종 항목들이 설치될 경로를 선택한다. 우리는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한다.

하지만 현업에서는 빠른 속도와 안정성 보장을 위하여 물리적으로 디스크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설정을 바꾸어서 사용하면 될 듯하다.

 

17. FILESTREAM

파일 스트림은 대용량 이진파일의 저장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SQL Server2008에서 새로 제공된 기능이다. Default로 두고 다음단계를 선택한다.

 

18. Analysys Services 구성

계정 프로비젼에 현재 사용자를 추가하고 데이터 디렉토리는 디폴트로 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19.Reporting Services 구성

기본 구성 모드로 선택한다.

 

20. 오류보고

설치하는 동안 발생하는 오류를 마이크로소프트에 보낼것인지 선택한다.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

 

21. 설치 구성 규칙

경고나 건너띔은 무시하고 진행 하면 된다.

자세한 정보는 앞서 배운대로 자세한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난다.

 

22. 설치 준비 (요약 화면)

지금 까지 설치를 위하여 구성한 작업들에 대해서 요약내용을 나타낸다. 다음을 진행한다

 

23. 설치 진행률

설치가 진행되는 과정이 나타난다.

 

24. 완료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다. 만약 설치에 실패가 발생한다면 오류원인을 파악하여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 보도록 한다.

 

25. 제품 업데이트 검색

설치가 완료 되고 나면 최신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여 설치한다.

 

26. 설치 확인

시작- 프로그램 에서 SQL Server 2008 R2 가 설치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SQL Server 설치과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MS의 장점은 쉬운 설치 및 사용입니다.

 

다음 세션에서는 SQL Server Management를 실행하여 DB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