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ik Effect)

SungWookKang 2015. 7. 20. 13:58
반응형

자이가르닉 효과 (Zeigarnik Effect) 

-  열중하던 것을 도중에 멈추게 되면 정신적 강박이 형성되고 미련이 남아 뇌리에 박히게 되는 심리 현상

   

   

   

쉽게 말하면 어떤것을 마무리 짓지 못하였을 때 아쉬움에 대한 심리적 감정이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러시아의 심리학자 자이가르닉의 이름을 딴 것이다. 완결된 행동보다 미완결된 행동이 더 잘 기억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자이가르닉 효과의 원천은 긴장이다. 책을 재미있게 읽다가 일이 생겨 도중에 읽지 못하게 되면 다시 책을 읽을 때 자연스럽게 내용이 연결될 수 있도록 그 전 내용을 기억이 놓지 않으려고 한다. 이렇게 형성된 긴장의 끈은 내용을 이어주고 나서도 역할을 계속 한다. 목적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긴장이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 일상 생활에서의 자이가르닉 효과의 대표적인 예로는 드라마를 들 수 있다. 한참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던중에 중요한 장면에서 끝나게 되는데 이때 시청자들은 완성되지 않은 드라마 장면을 보면서 이를 완성해야한다는 관념에 사로잡혀 다음 장면을 위해 마지막 장면을 더 잘 기억하게 된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경제용어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효과를 활용하여 다양한 티저 광고나 마키팅에 활용하기도 한다.

   

   

   

   

   

[참고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44781&cid=528&categoryId=5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