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갓 컴플렉스 (God Complex) - 자신의 오류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주장을 관철하려는 문제 행동

-  자신의 능력이나 권한, 지위 등에 대한 과신으로 오류 혹은 그 가능성을 인정치 않으며 반발과 사회규범을 거스르면서까지 뜻과 주장을 관철하려는 문제 행동

   

   

심리학에서 말하는 갓 컴플렉스는 자기가 남들보다 우월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판단이 다른 사람보다 항상 옳다고 믿는 증상을 뜻한다.

   

   

갓 컴플렉스에 빠져있는 사람은 몇 가지 징후가 있다. 우선 판단(judgment)의 언어를 즐겨쓴다. "당신은 이기적이야" "당신은 오만해" 등의 판단의 말을 쉽게 내 뱉는다.  또 다른 징후는 권위를 지키는데 지나치게 목을 매는 것이다. 

   

갓 컴플렉스에 빠져 있는 리더가 있다면 이는 매우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이런 리더가 있는 조직에서는 비판이 수용되지 않으며 건설적이고 활기찬 대립이 존재하지 않는다.  갓 컴플렉스가 말기에 접어들면 리더는 자기의 판단이 사회의 일반적 상식이나 규칙보다 상위에 있다고 믿게 된다.

   

그 결과 사회의  정한 법이나 규칙을 우습게 여긴다. 높은 자리에 오래 앉아 있던 사람일 수록 유독 탈법과 불법이 많은 것도 심리학적으로 분석해 보면 이런 이유 때문이다.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는 국내에서 갓 컴플렉스의 대표적인 인물로 원세훈 전 국가 원장,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황교한 법무부장관, 전두환 전 대통령 등을 꼽았다.

관련기사 :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22651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