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SungWookKang 2015. 7. 20.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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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 의사 전달을 어떤 틀 안에서 하느냐에 따라 전달받은 사람의 태도나 행동이 달라지는 효과. 즉 제시되는 정보의 배열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것.

   

   

흔히 반쯤 물이 담긴 컵을 많이 비유한다. 물이 반이나 남았다라고 말하는 것과 물이 반밖에 남지 않았다 라는 것에 대한 차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자기에게 이득이 되는 것을 극대화 하고 손실은 최소화 하고자 한다.(인지 심리학에서는 [손실 혐오] 로 설명 된다.)

   

실제 의사 결정에 있어서 이론적이고 합리적인 이성에 의하기 보다 당시의 상황에 따른 감정에 의하여 결정하는 경우가 더 많기에 이러한 프레이밍은 일상생활에 많은 의사 결정 및 대화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상대가 선택하기를 원한다면 긍정적인 프레이밍을 사용하여 이득을 돋보이도록 말하고 선택하지 않기를 바란다면 부정의 프레이밍을 사용하여 손실을 구체화 하도록 이야기 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참고 자료]

- The Framing of Decisions and the Psychology of Choice - Amos Tversky; Daniel Kahne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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