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erver/SQL Server Tip

SQL Server가 사용중인 TCP/IP 포트 확인

SungWookKang 2015. 7. 20. 09:30
반응형

SQL Server가 사용중인 TCP/IP 포트 확인

 

  • Version : SQL Server 2005, 2008, 2008R2, 2012

 

SQL Server가 사용하는 특정 포트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 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여기에서는 3가지 방법을 통하여 SQL Server가 사용중인 포트를 확인 할 수 있다.

  • SQL Server 에러로그를 사용한 확인
  • SQL Server 구성관리자를 사용한 확인
  • 윈도우 이벤트를 사용한 확인

 

 

[SQL Server 에러로그 사용]

SQL Server 에러로그는 데이터베이스 서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능이다.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엔진의 인스턴스가 수신 대기하는 포트를 기록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에러로그 관련 링크 : http://sqlmvp.kr/140171497815

 

xp_readerrorlog 0, 1, N'Server is listening on', 'any', NULL, NULL, N'asc'

 

 

 

[SQL Server 구성관리자 사용]

SQL Server 구성관리자에서 [SQL Server 네트워크 구성] 에서 [TCP/IP]를 선택.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 한다.

 

 

[TCP/IP] 속성에서 [IP]탭에서 [IPAll]에서 사용 포트를 확인 할 수 있다.

 

 

[Windows 이벤트 로그 사용]

서버 관리자에서 윈도우 이벤트 로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실습 예제는 Windows7에서 진행 하였다. EventID는 26022를 사용하여 확인 할 수 있다.

 

윈도우 이벤트 로그에서 [응용프로그램]을 선택 한다. 오른쪽의 [현재 로그 필터링]을 클릭 한다.

 

 

필터 속성창이 나타나면 EventID에 26022를 입력 한다.

 

EventID 26022 필터 된 값을 클릭하여 보면 이벤트 속성에 현재 수신되고 있는 포트가 나타난다.

미러링의 구성 등으로 끝점이 사용되는 경우 이 방법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확인 하기 힘든점 이 있다.

 

2012-12-17 / 강성욱 / http://sqlmvp.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