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ython에서 Yahoo 주식 데이터 가져오기

 

·       Version : MAC OS, Python 3.X, PIP3

 

Yahoo Finance(https://finance.yahoo.com/) 에서 제공하는 API 사용하여 Python에서 주식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Yahoo Finance API 종류가 다양하며 API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도 조금씩 다르다. 단순한 시계열 데이터 부터, 기업 재무제표를 제공하는 API 다양하게 제공한다. 다양한 파이썬 패키지로 제공되고 있으며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있다.

·       yahoo-finance-api : https://github.com/topics/yahoo-finance-api?l=python

이번 포스트에서는 일일 주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yfinance라는 파이썬 패키지를 사용하였다.

pip3 install yfinance --user

 

패키지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yfinance import하고 원하는 종목명 날짜를 입력하면 데이터를 가져올 있다.아래 예시는 AAPL(APPLE inc) 주가 데이터를 2020 12 1일부터 데이터를 가져온다.

import yfinance as yf

yf.download('AAPL', start = '2020-12-01')

 

 

2 이상의 종목에 대한 데이터를 가져올 경우, list 형식으로 사용할 있다.

yf.download(['AAPL', 'F'],start = '2020-12-01')

 

 

배당이나, 분할, 애널리스트 평가 정보도 yfinance 패키지에서 확인할 있다.

aapl = yf.Ticker('AAPL')

 

배당 내역

aapl.dividends

분할 내역

aapl.splits

애널리스트 평가

aapl.recommendations

 

지금까지 파이썬으로 패키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가져오는것을 실습하였는데,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로 만들고, 각종 지표를 만들어서 비교해봄으로써, 의미있는 2, 3 데이터를 만들어내는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주가의 가격 변동이나 흐름이 아닌, 시장의 방향과 주가의 방향이 매칭되는 종목을 찾고, 다양한 변수를 대입하여 종목을 추천할 있는 알고리즘을 만든다면, 직감이나 일부 정보만을 가지고, 이른바 바라는 주식투자가 아닌 공학 관점에서 가까이 투자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2020-12-28/ Sungwook Kang / http://sungwookkang.com

 

파이선, 파이썬, python, 주식 데이터 가져오기, 파이썬 주식, 금융공학, 주식 분석, 미국 주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