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view] 2020-02-18 알고리즘 스터디 – 12 Week Challenge

 

SQL AngelesLA 한인 IT 커뮤니티 그룹으로 다양한 IT 기술을 공부하며 회원들의 소통을 공유 합니다. 현재 다양한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공지를 위한 포럼, 그룹채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참여의 제한은 없습니다. 스터디 참여를 원하시거나 교류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의메일 : Leo.Sungwook.Kang@gmail.com

·         KAKAO : SQLMVP

·          SQL Angeles 공식 홈페이지 : http://SQLAngeles.com

·          공식 Facebook 그룹 : https://www.facebook.com/groups/SQLAngeles/

 

오늘은 SQL Angeles에서 준비한 12주 프로젝트로, 온라인 알고리즘 스터디의 7주차를 진행하였습니다. SQL Angeles의 온라인 미팅은 최대 100명이 참여할 수 있으며 상시 스터디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미팅은 PC 뿐만 아니라, 태블릿, 스마트폰에서도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2주차 스터디 주제는 Selection Sort로 진행 하였습니다.

·          Week 1: Introduction to algorithms (1/7/2020)

·          Week 2: Selection sort (1/14/2020)

·          Week 3: Recursion (1/21/2020)

·          Week 4: Quicksort (1/28/2020)

·          Week 5: Hash tables (2/4/2020)

·          Week 6: Breadth-first search (2/11/2020)

·          Week 7: Dijkstra's algorithm (2/18/2020)

·          Week 8: Greedy algorithms

·          Week 9-10: Dynamic programming

·          Week 11: K-nearest neighbors

·          Week 12: Basic codding interview skills

 

 

오늘의 주제는 Dijkstra’s Algorithm 입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도로 교통망 같은 곳에서 나타날 수 있는 그래프에서 꼭짓점 간의 최단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컴퓨터 과학자 에츠허르 데이크스트라가 1956년에 고안했으며 삼 년 뒤에 발표했다. 이 알고리즘은 변형이 많다. 데이크스트라의 원래 알고리즘은 두 꼭짓점 간의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이지만,[3] 더 일반적인 변형은 한 꼭짓점을 "소스" 꼭짓점으로 고정하고 그래프의 다른 모든 꼭짓점까지의 최단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으로 최단 경로 트리를 만드는 것이다. 그래프에서 주어진 소스 꼭짓점에 대해서, 데이크스트라 알고리즘은 그 노드와 다른 모든 꼭짓점 간의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다.[4]:196–206 이 알고리즘은 어떤 한 꼭짓점에서 다른 한 도착점까지 가는 경로를 찾을 때, 그 도착점까지 가는 가장 짧은 경로가 결정되면 멈추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B%8D%B0%EC%9D%B4%ED%81%AC%EC%8A%A4%ED%8A%B8%EB%9D%BC_%EC%95%8C%EA%B3%A0%EB%A6%AC%EC%A6%98)

 

 

12주 챌린지에서 7주차가 되었습니다.

 

시작 하기에 앞서..

 

 

이번 챕터에서 다루게 될 내용입니다.

 

발표자(조셉)님께서 설명을 쉽게 너무 잘해주셨습니다. 필기구 까지 사용해 가며 실제 경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하나한 표로 만들어서 마치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는것처럼 생생히 전달 되었습니다.

 

 

Recap이 아니고 Step 입니다. (오타라고 합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스텝 입니다.

 

이론의 마지막엔 실제 파이썬 코드를 사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찾는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물론 제가 푼 것은 아니고, 발표자이신 조셉님께서 직접 짠 코드를 다함께 리뷰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스터디에도 항상 발전하는 스터디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0-02-18 / http://sqlangeles.com

 

 

LA 한인 SQL 스터디 모임, LA IT 모임, OC IT 모임, SQL 스터디, 개발 스터디, SQL Angeles, IT 커뮤니티, OC IT 커뮤니티, 알고리즘 스터디, 온라인 스터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