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QL Server 2019에서 향상된  Rowstore batch mode

 

·         Version : SQL Server 2019

 

SQL Server 2019 Preview에서 소개된 내용으로 쿼리 처리 개선 사항으로 Intelligent Query Processing(QP) 기능중 Batch mode on Rowstore (Rowstore일괄처리 모드) 대해서 소개한다. 기능은 쿼리처리에 사용할 있는 컬럼스토어 인덱스가 없는 경우 일괄처리 모드 실행의 이점을 제공한다.

 

일괄처리 모드는 주로 여러 행을 검색하고 전체에서 중요한 집계, 정렬 그룹화 작업을 수행하는 분석 쿼리를 대상으로 한다. 지금까지는 컬럼스토어 인덱스와 관련된 쿼리에는 배치모드가 예약되었다. 단위가 아니라 한번에 ~900행의 배치를 사용하여 스캔 계산을 수행하면 분석 유형의 쿼리에서 훨씬 효율적이다. 일괄 처리 모드를 사용하면 동일한 데이터에서 동일한 쿼리를 여러번 호출하는 모드보다 빠르게 쿼리를 실행 있다.

아래 예제는 행모드와 배치모드를 설명하기 위해 WideWorldImportersDW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다.

SELECT

        [Lineage Key],

        SUM([Quantity]) AS SUM_QTY,

        SUM([Unit Price]) AS SUM_BASE_PRICE,

        SUM([Unit Price]*(1+[Tax Rate])) AS SUM_DISC_PRICE,

        SUM(([Unit Price]+[Total Including Tax] )*(1+[Tax Rate])) AS SUM_CHARGE,

        AVG([Quantity]) AS AVG_QTY,

        AVG([Unit Price]) AS AVG_PRICE,

        COUNT(*) AS COUNT_ORDER

FROM Fact.[Sale]

WHERE [Invoice Date Key] >= DATEADD(dd, -73, '1998-12-01')

GROUP BY  [Lineage Key]

ORDER BY [Lineage Key];

 

먼저 모드로 실행한 결과이다. 실행 계획에서 아무거나 선택하여 속성을 확인해보면 행모드 인것을 확인할 있다.

 


연산자의 속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클러스터된 인덱스 스캔 노드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연산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실제 실행 모드는 “Row”이고 저장소는 “RowStore”이다. 쿼리 수행시간은 테스트 컴퓨터에서 10 정도 실행되었다.

 

아래 실행 결과는 배치모드의 실행 계획이다. 쿼리를 호환성 수준을 150으로 변경하여 배치 모드 저장소를 활성화 한다. 일괄 처리 모드 처리는 스캔 작업의 일부로 집계를 수행하고 병렬처리를 다르게 처리하므로 쿼리 계획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알 있다.

 

클러스터된 인덱스 스캔의 속성을 살펴 보면 예상대로 Storage “RowStore” 이지만 실제 실행 모드가 “Batch”임을 있다. 그리고 쿼리실행 시간은 1/3 이하로 줄었다.

 


배치 모드는 다양한 케이스에서 성능 이점이 많지만  컬럼스토 인덱스 테이블에는 적합하지 않다.  배치 모드는 모든 분석 쿼리를 크게 향상 시킬 있자만 행만 대상으로 하거나 중요한 집계를 수행하지 않는 쿼리는 이익을 얻지 못한다.

하드웨어, 데이터에 따라 다르겟지만 일괄 처리 디자인은 많은 수의 행에 대해 집계가 필요한 쿼리의 경우 쿼리 속도와 효율성면에서 많은 이득을 얻을 있다.

 

2018-10-03 / Sungwook Kang / http://sqlmvp.kr

 

SQL Server, MSSQL, SQL 2019, Rowstore, Batch mode, Batch Mode on Rowstore, Intelligent Query Processing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