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QL Linux 업그레이드

 

·         Version : SQL Linux, Ubuntu

 

SQL Linux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필자는 Ubuntu SQL Linux 설치된 상태이다. SQL Linux 업그레이드 진행 하기전 전체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진행한다. 만약 업그레이드가 잘못되어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해야 경우를 대비해서 백업본을 보관하는 것이 좋다.

 

서버 로컬 접속 또는  Putty등을 사용하여 Ubuntu 서버에 연결한다.필자의 경우 Putty 사용하여 Ubuntu 서버에 접속 하였다.

 

Ubuntu에서 기존에 실행되고 있는 SQL Linux 버전을 확인한다. Sqlcmd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SQL Linux 연결하여 정보를 확인 있다. (Sqlcmd외에도 다양한 연결방법이 있으니 sqlcmd 사용할 필요는 없다.)

sqlcmd -S localhost -U sa

 

SELECT @@VERSION

GO

 

 

“apt-get” 명령을 사용하여 설치된 패키지 mssql-server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도 있다. apt-get 유틸리티는 Ubuntu APT(Advanced Packaging Tool)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패키지 설치, 기존 소프트웨어 패지키 제거, 기존 소프트웨어 패키지 업그레이드 등에 사용되는 무료 패키지 관리 명령어 프로그램이다. 아래 명령을 사용하여 mssql-server 버전, 체크섬 크기, 설치된 크기, 카테고리 간단한 설명과 함께 패치지 정보를 확인할 있다.

apt-cache show mssql-server

 

 

SQL Server 업그레이드 있는 사용가능한 업데이트 파일이 있는지 확인한다. 필요한 작업은 아니지만 업그레이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기 때문에 간단히 살펴본다. 명령은 설치된 모든 패키지에 대해 사용가능한 업데이트를 표시한다.

apt-get --just-print upgrade

 

 

현재 mssql-server 보류중인 업데이트가 있으므로 apt-get update 실행하여 /etc/apt/sources.list 파일에 지정된 소스에서 패키지 인덱스 파일을 동기화 한다. Update 명령은 패키지 인덱스 파일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다. 아래 명령을 사용하여 패키지를 업데이트 한다.

sudo apt-get update

 

패키지 인데스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으면 아래 명령을다시 실행하여 사용가능한 업데이트를 확인한다. 아래 스크린샷에서는 개의 패키지가 있음을 수있다. 하나는 이전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mssql-server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적용해야하는 새로운 업데이트이다.

apt-cache show mssql-server

 

 

사용가능한 최신버전으로 업레이드하기 위해 아래 명령을 실행한다. 아래 명령은 최신 패키지를 다운로드 하고 /opt/mssql 있는 바이너리를 교체한다. 작업은 SQL 엔진을 교체하는 작업으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혹시 발생할 오류를 대비해서 처음 언급 한것처럼 백업을 것을 권장한다.

sudo apt-get install mssql-server

 

 

작업이 완료되면 SQL Server 빈드 버전이 14.0.3026.27에서 14.0.3029.16 업그레이드 것을 확인할 있다.

 

 

[참고자료]

https://www.mssqltips.com/sqlservertip/4647/upgrading-sql-server-running-on-ubuntu-to-latest-update/

 

 

2018-06-21 / Sungwook Kang / http://sqlmvp.kr

 

SQL Server, SQL Linux, SQL Upgrade, apt-get, apt-get update, apt-get install, 리눅스, linux,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