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 IIS

IIS 액세스 로그 종류

SungWookKang 2019. 3. 24. 11:54
반응형

IIS 액세스 로그 종류

-       Version : IIS

 

액세스 로그는 HTTP, FTP, SMTP 서버에서 로깅을 사용한다고 설정할 때 생성된다. 웹사이트에 요청이 있을때 마다 가저오려는 모든 성공, 실패 시도가 액세스 로그에 기록된다. 액세스 로그를 분석하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하루 혹은 한주의 가장 바쁜 시간

·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의 사용 브라우저 및 플랫폼

·       리소스 선호도

·       어떤 사이트를 통해서 들어오는지

·       광고에 효과적인 정보 수집

·       검색 엔진 사용량 및 키워드에 대한 정보

·       사이트에 머문 시간

 

IIS에서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형식의 액세스 로그를 구성할 수 있다.

·       NCSA(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er Applications) 공통 로그 파일 형식 (웹 서버와 SMTP 서버만) : 기본적인 추적 및 보고서 기능이 필요할 때 NCSA 공통 로그 파일 형식을 사용한다. 이 형식을 사용하면 수집되는 로그 항목이 적기 때문에 저장에 필요한 공간이 크지 않다.

·       Microsoft IIS 로그 파일 형식 : 로그에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려고 할때 IIS 로그 파일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 형식을 사용하면 꼭 필요한 로그 항목만 저장되기 때문에 로깅에 필요한 저장 공간이 절약된다.

·       W3C 확장 로그 파일 형식 : 추적되는 정보를 커스터마이징해야할 때 W3C 확장 로그파일 형식을 사용한다. 이 형식을 사용하면 로그 항목이 많아지기 때문에 저장소 공간이 많이 필요하다. 너무 많은 항목은 서버에 영향을 줄 수 도 있다.

·       ODBC 로깅 : 직접적으로 ODBC 호환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 정보를 기록하려고 할때 사용. 수집되는 항목의 개수는 많지 않지만 표준 로그 파일보다 쉽게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ODBC 로깅은 로컬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에 직접 로깅하기 때문에 리소스를 많이 사용한다.

·       중앙 이진 로깅 : 서버에 여러 웹사이트가 운용되고 있을 경우 하나의 로그 파일에 로깅하려고 할때 사용. 이 로깅을 사용하면 로그 파일은 고정된 길이로 저장되며 .ibl 확장자를 사용하는 IBL(Internet Binary Log) 형식으로 기록되는 인덱스 레코드로 저장된다.  

 

 

2018-10-17 / Sungwook Kang / http://sqlmvp.kr

 

Windows, IIS, 웹서버, IIS 성능 카운터, IIS Performance counter, IIS 모니터링


반응형

'Windows , I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IS Logging  (0) 2019.03.25
IIS NCSA Logging  (0) 2019.03.25
IIS 프로세스 사용량 모니터링  (0) 2019.03.24
IIS 메모리, 캐싱 가상 메모리 사용량 확인  (0) 2019.03.24
IIS 성능 카운터  (0) 2019.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