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버 그룹을 이용한 다중서버 쿼리하기

  • Version : SQL Server 2008, 2008R2, 2012, 2014

 

여러 SQL Server에 동일한 쿼리를 실행하는 경우가 있다. 관리하는 서버 수가 적다면 직접 서버에 접속하여 하나씩 실행해도 되지만 관리하는 서버가 많다면 하나씩 실행하는 것은 많은 리소스가 소모되는 일이다.

 

SQL Server 2008부터는 중앙관리 서버 기능을 사용하여 서버그룹에 등록되어있는 서버에 대해서는 다중 서버 쿼리가 가능하다. 다중 서버 쿼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버 그룹에 서버를 등록해야 한다.

 

등록된 서버를 보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보기] [등록된 서버]를 실행 한다.

 

[등록된 서버]에서 로컬 서버 그룹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 서버 그룹]을 생성 한다.

 

 

생성한 그룹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새 서버 등록]을 실행 한다.

 

 

서버를 등록하고 그룹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새 쿼리]를 실행하면 현재 그룹에 등록된 서버에 동일한 쿼리를 적용할 수 있다. 다중 서버 쿼리의 경우 SSMS의 쿼리창 하단의 색상이 분홍색으로 나타남을 확인 할 수 있다.

 

 

간단히 SQL Server 버전을 확인하는 쿼리를 실행해 보았다. 그룹에 등록된 모드 서버에 쿼리가 실행되어 하나의 결과 셋으로 반환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2014-06-09 / 강성욱 / http://sqlmvp.kr

 

 

SQLSERVER, mssql, 데이터베이스 강좌, SQL Server Tip, 다중서버 쿼리하기, 서버 그룹 등록, 다중 서버 관리, 중앙서버 관리, SQL 2012, SQL 2014

반응형

+ Recent posts